구분 | 혁신유형 | 개념 | 사례 |
---|---|---|---|
기술혁신 | 제품혁신 |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,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 | -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 -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 이어 - 서비스의 제품 혁신:인터넷 뱅킹 서비스, 집앞까지 오는 렌 터카 서비스 |
공정혁신 |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,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 포함 |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, CAD -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 -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 |
|
경영혁신 | 조직혁신 | 사업방식, 고용조직,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도입 | -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 -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 - 생산·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 -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|
마케팅혁신 | 제품 디자인, 포장, 판매망, 판촉,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 | - 음식,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 -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, 직판 방식도입 -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,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,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|
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으로서 신청일 현재 설립 후 3년 이상인 기업
평가점수 | 1,000~700 | 700미만~600 | 600미만 |
확인여부 | 경영혁신 중소기업 | 경영혁신 후보기업 | 탈락 |